마지막 프로젝트 때 우스개 소리로

설마 플젝 끝난 후 디비 서버 날라가는 거 아냐? 라고 얘기 했는데

3달도 채 안되서 일이 터졌다.

웹서비스 구축을 위해 2개의 aws 서버를 연동하여 
하나는 서비스용, 다른 하나는 디비 용으로 사용 하였는데

디비 서버의 주인께서 문을 닫았다...

그리고 잠수...

후....

덕분에 리눅스 새로 배우게 되니 기분이 좋다^^

# 후... 덕분에 반 강제로 새롭게 서버도 파고 했다.

이번에 새롭게 서버를 파면서 어디를 사용할까 하다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써보기로 했다
(아마존은 이미 사용중이고...아직 구직중이니 돈내고 쓰긴 부담 ㅠㅠ)

1. 네이버는 HDD 마이크로 서버에 한해서 1년 무료 정책을 시행중!
단 공인 ip 사용은 유료인데 이는 월 약 4300원 수준.

2. 우분투 환경에 mysql을 설치하고 세팅을 진행하였다.
- 우분투, mysql로 검색하면 세팅 방법이 자세히 나와서 큰 무리없이 하였음.

3. 네이버 플래폼을 썻을때 가장 좋았던 점은 aws를 사용할때 이게 뭐야? 라고 하던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 이전에 putty를 왜 사용하는지 몰랐는데 이번에 알게되었고
- ACG 설정을 통해서 aws에서 포트번호 깨작깨작 하던 이유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됨.

4. 다른 설정들은 큰 문제가 없었으나 2가지에서 막힘
4.1) 이클립스와 db 서버 연결시 ping failed...
- sqlyog, 워크벤치 모두 연결이 됬는데 이클립스에서만 유달리 안됬음.
- 아직도 이유를 모르겠으나 가장 유력한건 서버에서 mysql start를 안해줘서 인듯 함.
- 근데 왜 sqlyog에선 연결이 된거지...
4.2) 연결까지 모두 완료하였으나 db 입력시 한글이 insert가 안된다!
- 분명 설정에서 바꾸어줬는데 왜 그런지 이해가 안감. 내일 다시 확인해봐야지.

4.2-추가) 한글 insert가 안되는 이유
설정을 모두 utf-8로 바꾸었으나 리눅스 상? 의 문제인지는 몰라도 한글이 입력이 안된다.
결국 db 테이블을 utf-8로 바꾸어서 작동시켰다

http://goldenraccoon.tistory.com/entry/mysql-utf8-%ED%95%9C%EA%B8%80%EA%B9%A8%EC%A7%90-%EC%B2%98%EB%A6%AC-%EB%B0%A9%EB%B2%95
(도움을 많이 받았다)

제일 확실한건 db 를 모두 drop 하고 새롭게 만들면서 utf-8값을 주는 것이다.

이로서 임시방편으로 DB 서버도 살리고 웹서비스도 다시 동작하게끔 만들었다.

http://13.125.70.57:8080/

눈물난다 ㅠㅠ 이왕 이렇게 된거 코드 정리좀 하고 새롭게 도메인도 신청하고 해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