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개발에 있어서 진리이자 모든 것이다.

이것 없이 어떻게 에러를 잡을까...

물론 이러한 점 말고도 여러가지 소스들, 개념들을 검색할때 매우 좋다.

다만 정보전달에 한계가 있음을 요즘 많이 느끼고 있다.


맨 처음 개발을 배우고, 코드를 배울때

제일 크게 막혔던 벽은 class의 개념이었다.

지금도 완벽히 이해를 하진 못하지만

파이썬을 먼저 배워온 터라 나에게 class는 전혀 와닿지 않았다.

클래스를 왜 쓰는가, 왜 사용하지? 라는 의문은 주피터 셀만 돌려본 나에겐 와닿지 않는 문제였다.


그럴때마다 구글을 이용하여 검색하면 유달리 붕어빵 틀과 붕어빵 설명이 많았다.

초보자들에게 설명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내세운 메타포 이지만.. 지금 보면 뭔가 많이 어색하다.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지햐으이 원리와 이해' 라는 책을 보면 더 자세히 나와있다.


붕어빵틀 붕어빵 = new 붕어빵틀();

이를 나눠서 보면 붕어빵은 결국 붕어빵들의 속성, 즉 기계틀의 속성을 가진 것이다.
다르게 얘기하자면 붕어빵틀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의 김사장님 또는 김반장이

이번에 새로나온 틀에게 이름을 붕어빵으로 명명한 셈이다...


이런류의 설명이 상당히 많다. 구글엔.

이제 와서 보면 단순히 class 뿐만 아니라

개발하면서 겪는 궁금증 들에 대해 검색할때 위에 붕어빵 예시처럼 겉핥기 식, 또는 애매하게, 아주 조금만

설명되어있는 글들이 많다는 것을 느낀다.

물론 내가 이해를 못하면서 위에처럼 생각하는 걸 수도 있다.


제일 좋은 설명은

개념만 얘기하는게 아니라 정확한 예시, 실무적 예시, 이런게 좋다고 본다.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제일 안 와닿았던 것은 특정 라이브러리의 메서드를 하나씩 주피터 쉘에서 실행시켜보는 것이었다.

예시를 통해 메서드 이용방법을 이해하기 위함이라 하지만 결국 사람인지라 모든 메서드를 외울 순 없고(당시엔 외우려고 했었다 ㄷㄷ)

결국 암만 예시를 사용한다 한들 한계가 있다.

(물론!! 처음에 파이썬을 구동하고 사용하는 방법적 이해론 매우 좋다.. 하지만 그 한계가 분명하다)



그렇기에 개발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예제로 배우는.. 피상적 공부? 는 기본적인 부분에서 넘어가고

바로 기능구현이나 어플 구현을 하면서 본인이 필요한 것들을 찾아 사용하는 식이 매우 좋다고 본다.


이렇게 써놓고 지금 나는 뭐하고 있지..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