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처음 파이썬을 접한 것도, 이쪽의 길을 가게 된 것도 결국은 데이터 분석, 데이터를 위함이었다.

그렇기에 당시에 내가 파이썬을 접하고, 사용했던 목적은 무언가를 계산하기 위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그랬기에 파이썬은 당시의 나, 그리고 지금까지도 입력-실행-결과 라는 단순한 프로세스로 이해하였다.


그렇기에 이번기회에는 이러한 단순 프로세스를 탈피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

물론 이는 책을 바탕으로 따라하는 것이지만 이를 기본으로 하여 내가 생각하는 무언가를 만들예정이다!!


코딩클럽은 중학생? 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 매우 쉽게 읽을수 있는데 내용은 그렇게 쉽지않다.

물론 쉽게 설명되어있다..


레벨 2에서는 계산기를 만든다... 계산기...

따로 코드를 적기 보다는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식으로 올릴 예정이다.



GUI는 기본 내장 라이브러리 인 Tkinter를 사용한다.

from Tkinter import *;


간략히 구동되는 것을 설명하자면

Tkinter 라이브러리를 통해 윈도우(창? 혹은 창 내의 앱?)을 킨다. 그리고 x(종료) 하기 전까지 계속 켜져 있는다.

그리고 이 윈도우 창 내에 여러가지를 위치 시켜서 무언가를 만든다.


그렇기에 일단 윈도우를 불러내야 하므로 Tkinter로부터 가져온다


window = Tk();

window.title("My First Title") # 윈도우 창의 타이틀이다.. 큰 의미 없다..


window.mainloop(); # 작성된 윈도우를 돌린다.. 종료 전까지


이제 저 중간에 내가 넣고자 하는 애들을 삽입 시켜서 작동시키면 된다!!


중간에 작성할 애들은 크게 Label, Entry, Button 등이 있다(물론 더 있을거다.. 아마 )


Label : 레이블은 윈도우에 텍스트를 표시할때 주로 사용한다, 백그라운드의 의미? 로 이해하였다.

Entry : 엔트리는 텍스를 입력할 수 있는 상자를 제공한다. input을 받는 애이다.

Button은 말그대로 버튼이다. 버튼 모양을 만들며 액션을 추가 할 수도 있다.


1. Label 생성하기

Label(window, text = "원하는 말").grid(row = 0, column =0 , sticky = N)

# 레이블 생성시 당연히 이 레이블이 윈도우에 올라가므로 위에서 생성한 윈도우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준다


# 그리고 레이블이 생성될때 위치로 잡아줘야하므로 이를 grid로 하여 row, column으로 위치를 잡는다.


2. Entry 생성하기

Entry(window, width = 20, bg = "light blue")

# 이 친구 역시 윈도우에 생성 되므로 위에서 생성한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준다

# 엔트리위치를 잡기에 앞서서 이 박스 크기, 색을 지정해줘야 하므로 width, bg로 설정해준다

# 그리고 동일하게 grid를 통해서 전체 위치를 설정한다.


3. Button 생성하기

Button(window, text ="버튼 위에 말", width = 5, command =click).grid(row=2, column = 0, stick = W)

# 윈도우를 파라미터로 받았다.

# 사이즈도 지정해주었다.

# 버튼의 핵심은 command이다. click는 저 위에 어딘가에서 설정된 함수이고 버튼을 클릭하면 click함수가 작동된다

# 함수 내에서 파라미터를 설정하여 값들을 변화시켜줄 수 있다.


https://github.com/homekeeper89/python-calc

자세한 코드는 위에 올려져 있다..



아래는 원본





+ Recent posts